IT 정보 공유의 장 feat.중고거래

POST : 기타

메시 와이파이(Mesh Wi-Fi) 소개 및 상세 정리

지난 글에 이어 오늘은 Mesh Wi-Fi(매시 와이파이)에 대하여 알아보며 제가 일전에 중고로 구매했던 Linksys사의 Mesh Wi-Fi 기술이 적용된 무선 공유기 두 제품에 대하여 리뷰하고자 합니다.

 

 

1. 와이파이 확장(Wi-Fi Extension)

 

 

Mesh Wi-Fi를 소개하기에 앞서 기존에 비슷한 개념의 '와이파이 확장'을 먼저 집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iptime 와이파이 확장기

 

와이파이 확장기는 메인 무선공유기에서 송출되는 무선신호를 받아 다시 전달하는 역할만을 합니다. 그래서 메인 무선공유기 1개에서의 무선 커버리지를 확장시켜 더 멀리 송출할 수 있으며, 배치를 잘한다면 음영지역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확장 개념도 @deedoc.com

 

하지만 와아파이 확장 시 치명적인 단점이 생기는데, 위의 와이파이 확장 단말기는 각 라우터에서 하나만을 설정할 수 있어 방향성이 떨어집니다. 다시말하여 거실에 메인 무선공유기가 있고 방 1에 확장 단말기를 설치한다면, 방 1은 개선된 무선인터넷 환경을 사용할 수 있으나, 나머지 방 2, 방 3... 은 그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와이파이 확장은 라우터의 신호를 받아 다시 재송출하는 시스템이기에 Latency(지연) 이 발생하게 되며 무선루트 1개로(싱글밴드) 양방향 통신을 하기 때문에 속도 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개선하기위하여 나온 개념이 바로 Mesh Wi-Fi입니다.

 

2. Mesh Wi-Fi (메시 와이파이)

 

 

Mesh란 망 또는 그물이라는 뜻으로 여러 갈래로 엮여 있음을 뜻합니다. 그래서 Mesh Wi-Fi란 여러 갈래로 엮인 와아파이를 뜻하겠죠.

그러면 기존의 와이파이 확장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Mesh Wi-Fi는 여러 공유기를 한데 엮은 가운데 각 공유 기간에 양방향 통신을 한다는 점입니다.

여러 대의 공유기를 한 대 묶어 하나의 큰 와이파이 망을 만들었다고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각 공유기 사이에서는 각 단말기 와이파이 통신과 별도의 데이터 송수신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와이파이 확장과는 다르게 지연시간이 감소되며 훨씬 효율적인 통신으로 단말기에서의 통신속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는 각 공유기의 대역폭에 따라 다르겠지만 시중에 나온 공유기들 대부분 집에서 사용하는 용도로는 충분한 대역폭을 지닙니다.

또한 하나의 SSID(와이파이 이름)로 전체 Mesh Wi-Fi를 통일할 수 있어, 만약 이동을 하게 되는 상황에서도 끊김 없는 와이파이가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Mesh Wi-Fi를 도식 도로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Mesh Wi-Fi 통신 개요

 

종합하여 Mesh Wi-Fi의 장점을 기술하자면, 

 

1) 와이파이 사용 커버리지 확대

이는 '와이파이 확장'과 유사한 기능이지만 이론상 무한정 많은 노드(공유기)를 설치하여 더 넓은 범위의 무선환경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한 층이 아닌 복층 구조의 건물 내에서 이러한 장점이 잘 발휘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bestbuy blog

 

2) 통신속도 최적화

각 노드(공유기) 간 별도의 통신 루트를 통하여 데이터 송수신이 되기에 각 단말기 통신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각 노드에서는 유/무선으로 단말기 통신을 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한 말입니다. 결국 이를 통하여 각 섹션(방/거실)에서의 유/무선 통신속도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3) 통일된 SSID(와아파이 이름)

기존에 와이파이 확장이 아닌, 여러 개의 무선공유기를 사용하셨더라면 크게 불편하게 느꼈을 점이 바로 이 점입니다.

각 공유기마다 SSID가 존재하여 한 공유기의 범위를 넘어서 이동하게 된다면 다른 SSID를 선택하여 다시 접속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인터넷 끊김의 불편함 외에도 서로 다른 SSID를 이루고 있기에 각 공유기를 한 데 묶어 하나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부가적인 단점도 있습니다.

결국 Mesh Wi-Fi는 하나의 커다란 네트워크를 구성하기에, 이 단점이 해소되어 어디를 이동해도 같은 SSID로 와이파이 접속이 가능하며 동일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이동시 영향성 : Mesh Wi-Fi vs 여러개 공유기

 

 

4) 노드 비활성화 백업 기능

만약 위성 기능의 두 노드 중 한 노드가 통신 불능 상태가 될 경우에도 나머지 두 노드를 통하여 끊김 없는 와이파이가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물론 WAN이 들어오는 노드가 불능이 될 경우에는 모든 통신이 두절되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긴 합니다.

 

 

 

 

 

다음 편에는 실제 저의 Mesh Wi-Fi 사용 구성에 대하여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Mesh Wi-Fi와 더불어 Wi-Fi 6을 같이 사용하고 있는 제 환경이 너무 만족스럽기에 이를 구성한 공유기 제품을 같이 리뷰하면서 실내 설치 위치 및 각 부분 속도 측정 결과도 같이 공유 드릴 예정이오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뿅!

top

posted at

2020. 5. 26. 23:17


CONTENTS

IT 정보 공유의 장 feat.중고거래
BLOG main image
1. 전자기기 소개 / 싸게 사는 법 공유 2. 각종 IT 정보 공유 3. 유용한 Tip 공유
RSS 2.0Tattertools
공지
아카이브
최근 글 최근 댓글
카테고리 태그 구름사이트 링크